정보시스템 아웃소싱의 성공을 위한 인과모형에 관한 연구 :구조방정식모형 접근방법Testing a causal model of outsourcing success :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pproach

최근들어 정보시스템 아웃소싱시 사용자와 공급자간의 성공적인 파트너쉽의 형성에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본 연구는 아웃소싱 파트너쉽의 성공요소들을 알아보기 위해 Henderson이 제시한 정보시스템 파트너쉽의 모형을 근간으로, (1) 신뢰도, 결속력 및 이익/위험의 공유정도를 매개변수로 하는 인과모형을 제시하고, (1) 이모형을 아웃소싱을 수행하고 있는 225개 회사의 자료를 통해 검증하고, (3) 경쟁모형을 사용하여 인과모형과 비교하였다. 그 결과 파트너쉽과 아웃소싱 성공간의 관계를 설명하는데 인과모형이 경쟁모형보다 우월한 것으로 판명되었다.

Keywords 정보시스템 아웃소싱; 파트너쉽; 아웃소싱의 성공; 구조방정식 모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