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산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이용한 그룹 협동 시스템에서의 변화관리 모형의 설계An Object-Oriented Database Model for building a Frame-based Knowledge Base

최근 들어, 그룹의사결정, 그룹 엔지니어링 디자인, 문서 공동 작성과 같이 하나의 공동 작업에 여러 사람이 동시에 일하는 공동작업에 여러 사람이 동시에 일하는 그룹 업무들의 생산성 제고를 위하여 그룹 협동 시스템으로 불리워지는 소프트웨어 시스템들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또한 네트워크와 분산 데이타베이스 시스템의 발달에 따라 이러한 그룹 협동 시스템의 발달에 따라 이러한 그룹 협동 시스템은 사용하는 데이터베이스가 지역적으로 여러 곳에 위치하는 분산 컴퓨터 환경으로 나아가고 있다. 이러한 분산 그룹 협동 시스템에서 여러 사용자들에게 공유되고 있는 데이터는 필요에 따라 수정이 되게 되며, 이러한 공유 데이터의 변화는 관련있는 사용자에게 즉시 그 변화가 알려져야 할 필요가 있다. 다시 말해서, 분산 그룹 협동 시스템들을 이용하는 사용자들의 생산성의 향상을 위하여 데이터베이스 내에 존재하는 공유객체가 변화한 경우, 이를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의 뷰가 이러한 변화를 적절히 반영할 수 있어야 하며, 분산환경에서 변화한 공유 객체와 관련이 있는 다른 객체에도 이러한 변화가 즉시 반영될 수 있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필요성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분산 데이타베이스을 이용한 그룹 협동 시스템에서 공유 객체의 변화를 관리하기 위한 체계를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변화관리를 위한 객체간의 종속관계의 관리와 변화발생시 이에 대한 통보를 위한 메카니즘을 사용자 뷰와 같은 일시적인 종속객체에 대하여 일관성 있는 객체지향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 제시하는 변화관리 모형은 C++를 프로그래밍 언어로 사용하는 ObjectStore라는 객체지향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여 원형시스템이 구현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