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구성을 위한 템플릿과 Option 기반의 추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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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 카탈로그 상에서의 상품 검색은 카탈로그에 명시되어 있는 상품을 찾는 표준상품검색과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맞춤하는 맞춤상품검색으로 분류할 수 있다. 현재의 대부분의 상품 검색은 표준상품 검색에 의존하고 있다. 특히 기업간 구성요소 기반(Component-based)상품의 경우 표준상품검색만으로는 구매자의 다양한 요구에 응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웹 상의 전자 카탈로그에서의 동적인 맞춤검색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구성기반 상품에 대해서 표준상품검색만으로는 구매자가 원하는 상품의 검색가능성(Feasibility)과 검색된 대안들을 조정(Adjust)프로세스 과정을 거쳐 최적해 도달 가능성(Admissibility)이 보장되지 않음을 보이고, 이에 대한 효과적이 방법론으로 검색가능성과 최적해 도달 가능성을 지원하는 Template-based Reasoning방법론을 제안 한다. Template-based Reasoning은 구매자의 요구사항에 따른 대안 탐핵 부분과 선택된 대안에 대한 조정과정의 두 단계로 이루어 진다. 구매자의 주요 선호도(MUST Preference)에 근거하여 대안들을 탐색하고, 탐색된 대안들 간의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조정 단계에서는 옵션(Options)의 확장을 통해 구매자의 맞춤사양에 따른 상품을 제안하고, 제약및 규칙기반 추론(Constraint and Rule Satisfaction Approach)을 이용하여 옵션(Options)들 간의 제약 조건에 따른 호환성(Compatibility)을 조사하고, 적정가격의 상품을 제안한다. 본 방법론은 Template을 사용하여 기본적으로 구매자가 원하는 상품을 검색하기 위한 검색 노력을 줄이고, 검색된 대안들로 부터 구매자와 시스템이 웹상에서 서로 상호작용(interactivity)하여 해를 찾고, 제약조건과 규칙들에 의해 적합한 해를 찾아 가는 방법을 제시한다. 본 논문은 구성기반 예로서 컴퓨터 부품조림을 사용해서 Template-based reasoning예를 보인다. 본 방법론은 검색노력을 줄이고, 검색에 있어 Feasibility Admissibility를 보장한다.
Publisher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Issue Date
2002-05
Keywords

Mass Customization; Component-based Product; Configuration; Constraint-and-Rule Satisfaction Problem; Mass Customization; Feasibility; Admissibility; Business-to-Business

Citation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URI
http://hdl.handle.net/10203/22388
Appears in Collection
KGSM-Conference Papers(학술회의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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