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 인터넷 표준화 동향

본 고에서는 광 네트워크 기술과 인터넷 기술을 결합한 광인터넷에 대하여 지난 제55차 IETF 아틀란타 회의를 포함하여 ITU-T와 OIF(Optical Internet Forum)에서 최근에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는 표준화 동향을 살펴본다. 특히, 기존의 MPLS 기술을 확장하여 광 네트워크를 경제적으로 제어를 하고 SONET/SDH, TDM, wavelength 및 fiber 등과 같은 모든 광 물리매체를 통합 제어할 수 있는 Generalized MPLS 기술에 대한 표준화 동향을 중점 설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