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수업 중 스마트폰 사용 이해와 수업 집중 장려를 위한 중재 시스템 디자인 탐구Understanding Smartphone Usage during the University Class And Exploring Design Factors of Intervention System to Promote Concentration in Class

스마트폰은 사용자의 생활에 필요한 기능과 다양한 즐거움을 제공하는 유용한 도구다. 그러나 기기를 다루는 사용자의 상황에 따라 방해의 요소가 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학습이나 업무 중 불필요한 스마트폰 사용은 주의를 산만하게 하고 집중력을 떨어뜨린다. 특히, 수업 중 학습자가 정보 검색, 필기 등 학습 보조 수단이 아닌 다른 목적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할 경우, 수업 분위기 및 학습 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교수자와 갈등을 일으키기도 한다. 따라서 연구팀은 수업 중 스마트폰 사용을 중재할 수 있는 시스템을 디자인하기 위해 대학교수 및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그리고 응답으로부터 수업 중 실제 스마트폰 사용 경험과 절제 앱 활용에 대한 전반적인 의견을 수집하였다. 그 결과, 수업 시간에 스마트폰을 사용하게 되는 동기, 사용자의 학습을 방해하는 요소, 스마트폰 절제 앱 사용과 관련된 다양한 의견 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대학생들의 수업 집중을 지원하는 시스템을 위한 디자인 요소를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