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수업 중 스마트폰 사용 이해와 수업 집중 장려를 위한 중재 시스템 디자인 탐구Understanding Smartphone Usage during the University Class And Exploring Design Factors of Intervention System to Promote Concentration in Class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609
  • Download : 1875
스마트폰은 사용자의 생활에 필요한 기능과 다양한 즐거움을 제공하는 유용한 도구다. 그러나 기기를 다루는 사용자의 상황에 따라 방해의 요소가 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학습이나 업무 중 불필요한 스마트폰 사용은 주의를 산만하게 하고 집중력을 떨어뜨린다. 특히, 수업 중 학습자가 정보 검색, 필기 등 학습 보조 수단이 아닌 다른 목적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할 경우, 수업 분위기 및 학습 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교수자와 갈등을 일으키기도 한다. 따라서 연구팀은 수업 중 스마트폰 사용을 중재할 수 있는 시스템을 디자인하기 위해 대학교수 및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그리고 응답으로부터 수업 중 실제 스마트폰 사용 경험과 절제 앱 활용에 대한 전반적인 의견을 수집하였다. 그 결과, 수업 시간에 스마트폰을 사용하게 되는 동기, 사용자의 학습을 방해하는 요소, 스마트폰 절제 앱 사용과 관련된 다양한 의견 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대학생들의 수업 집중을 지원하는 시스템을 위한 디자인 요소를 제안한다.
Publisher
한국HCI학회
Issue Date
2017-02-10
Language
Korean
Citation

HCI KOREA 2017

URI
http://hdl.handle.net/10203/222510
Appears in Collection
IE-Conference Papers(학술회의논문)
Files in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