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 기업의 가상현실 비즈니스 진입 전략Virtual reality market entry strategies for manufacturing companies : A case study on head mounted display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1032
  • Download : 0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정재민-
dc.contributor.advisorJung, Jaemin-
dc.contributor.author박영준-
dc.contributor.authorPark, Young Jun-
dc.date.accessioned2017-03-29T02:41:07Z-
dc.date.available2017-03-29T02:41:07Z-
dc.date.issued2016-
dc.identifier.uri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664510&flag=dissertationen_US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221934-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정보경영프로그램, 2016.8 ,[iv, 57 p. :]-
dc.description.abstract스마트폰 시장의 포화에 따라 국내/외 주요 IT기업들은 차세대 성장 동력 발굴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포스트 스마트폰을 이끌어 나갈 차세대 디바이스로 가상 현실에 대한 관심이 최근들어 높아짐에따라, 해당 시장을 선점하려는 글로벌 IT 기업들이 가상 현실 기술 기반의 제품을 시장에 본격적으로 출시할 예정이다. 가상 현실이란, PC와 몰입형 기기를 통해 구현된 가상의 공간에서 사용자의 오감을 자극하고 사용자가 마치 실제처럼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만들어주는 기술이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비즈니스 상황을 주목하여 몰입형 가상 현실 기기(HMD) 중심으로 기술과 시장 환경, 사례 기업을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가상 현실 기술이 시장에 확산되기 전 발생할 수 있는 캐즘 예상 요인을 도출하고 극복 방안과 함께, 본 연구에서 사용한 연구 방법을 바탕으로 차세대 성장 동력이라는 가상 현실 시장에 제조 기업이 성공적으로 진입하기 위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언하고, 본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 방향에 대해 제시하였다.-
dc.languagekor-
dc.publisher한국과학기술원-
dc.subject포스트 스마트폰-
dc.subject가상현실-
dc.subject몰입형 가상현실 기기-
dc.subject진입 전략-
dc.subject제조 기업-
dc.subject캐즘-
dc.subjectPost-Smartphone-
dc.subjectVirtual Reality-
dc.subjectHead Mounted Display-
dc.subjectEntry Strategies-
dc.subjectManufacturing Companies-
dc.subjectChasm-
dc.title제조 기업의 가상현실 비즈니스 진입 전략-
dc.title.alternativeVirtual reality market entry strategies for manufacturing companies : A case study on head mounted display-
dc.typeThesis(Master)-
dc.identifier.CNRN325007-
dc.description.department한국과학기술원 :정보경영프로그램,-
Appears in Collection
KSIM-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