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세우스/OOSQL을 위한 cost-based query optimization의 설계 및 구현Design and implementation of cost-based query optimization for Odysseus/OOSQL

DBMS는 주어진 질의를 질의 최적화 과정을 통해 선택한 질의 계획으로 수행한다. 질의 최적화 과정은 heuristic query optimization과 cost-based query optimization이 있는데, 대용량의 데이터베이스를 다루는 경우 질의 계획을 선택하는 오버헤드보다 선택한 질의 계획을 수행하는 오버헤드의 비중이 더 크기 때문에 cost-based query optimization을 구현하는 것이 적절하다. 이 외에도 cost-based query optimization을 사용하기 위해 메타데이터로 유지하는 통계적 수치들을 갱신하는 오버헤드의 경우에는, 메타데이터를 갱신하는 기능을 구현하여 필요할 때 갱신하도록 하여 해소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오디세우스 DBMS에 cost-based query optimization을 구현하기 위한 아키텍처와 비용 모델을 설계하고 구현한다. 효율적으로 질의 계획들의 추정 비용을 비교하는 branch-and-bound 기법을 사용하여 cost-based query optimization을 구현하고, linear counting 기법을 사용하여 정렬을 사용하지 않고 메타데이터를 갱신하는 기능을 질의로 구현한다. 이 외에도 사용자가 DBMS가 선택한 질의 계획을 확인하는 기능과 질의 계획을 선택/제한하는 기능을 질의로 구현한다. 마지막으로 실험을 수행하여 구현한 cost-based query optimization의 성능을 보인다. 실험 결과는 cost-based query optimization이 대용량의 데이터베이스를 다루는 질의들을 효율적으로 수행함을 보여준다.

Keywords

질의 최적화; 비용 기반; B+tree 인덱스; MLGF 인덱스; Text-IR 인덱스; Query Optimization; Cost-Based; B+tree Index; MLGF Index; Text-IR Inde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