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완전한 채널 상태 정보를 가진 다중 입출력 도청 채널에서 인공 잡음을 이용한 전송 빔형성기 설계

Artificial noise-aided transmit beamforming design in MIMO wiretap channels with imperfect CSI

다중 안테나를 가진 송신기, 수신기, 그리고 잠재적인 도청기가 존재하는 상황에서의 보안 전송에 대해 연구 한다. 채널 상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잠재적인 도청기에 대해 송신기는 보안 정보량 최대화를 위해 빔형성기를 사용한다. 그러나 송신기는 모든 채널에 대해 추정치만을 알고 있다고 가정하며, 이 추정치는 실제 채널과 다르기 때문에 전송기는 채널의 추정 오차를 고려하여 인공 잡음을 이용하고 빔형성기를 설계해야 한다. 채널 오차의 최대값이 존재한다는 점을 이용해 최저 보안 정보량을 최대화하는 채널 오차에 유연한 빔형성기를 설계하는 것이 본 논문의 목적이다. 직접적으로 다루기 어려운 기존의 어려운 최적화 문제를 변형시키며 보다 접근하기 쉬운 방식을 고려한다. 그리고 시뮬레이션 결과를 통해 빔형성기의 성능을 확인한다.

보안 전송; 다중 입출력 도청 채널; 인공 잡음; 빔형성기; 불완전한 채널 상태 정보; multi-input multi-output(MIMO); beamform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