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석데이터 자가 구축 및 교정을 통한 지식베이스 증강 시스템Knowledge base population system using self-annotation generation and correction

관계 추출(Relation Extraction)은 자연어 텍스트로부터 자연어 개체(Entity)를 찾아내고 그들간의 관계(Relation)을 파악하여 기계가 해석 가능한 구조적 정보를 만들어 내는 것을 의미한다. 본 논문은 현존하는 지식베이스와 대량의 텍스트 자원을 이용하는 원격지도(Distant Supervision) 접근법을 이용하여, 자동으로 생성한 주석데이터로부터 두 개체간의 관계에 대한 패턴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주어진 문장으로부터 구조적 정보를 생성하는 관계 추출 시스템을 고안하였다. 이때 자동으로 생성한 주석데이터, 즉 원격 주석데이터는 상당한 노이즈를 지니게 되는데, 본 논문은 원격주석데이터의 품질 향상에 집중하여 관계 추출을 위한 패턴 학습을 용이하게 하였으며, 최종적으로 관계 추출 성능을 향상시키고 지식베이스 증강을 실현하였다.

Keywords

지식베이스 증강; 관계 추출; 원격지도학습; 베이지안 분류기; 워드 임베딩; Knowledge Base Population; Relation Extraction; Distant Supervision; Bayesian Classification; Word Embed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