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의 경영 특성에 따른 디자인경영 활동 선정Selecting design management activities by SME's management characteristics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920
  • Download : 0
디자인은 기업의 성공을 위한 중요한 전략적 도구로 그 중요성이 널리 인식되고 있다. 중소기업의 디자인경영에 대한 연구는 근래에 활발하게 진행되어 다수 존재하지만, 성공 사례 및 이상적인 도입 모델에 대하여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는 우수한 디자인경영 기업을 대상으로 경영 특성과 디자인경영 활동의 관계에 대하여 탐구하였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와 내용분석을 통해 디자인경영 활동 요소와 경영환경적 영향요인을 도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35개의 우수한 디자인경영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여, 통계 분석을 통해 디자인경영 활동에 대한 경영 특성의 영향 관계를 파악하였다. 그 결과, 총 23개의 디자인경영 활동 요소와 12개의 경영환경적 영향요인이 도출되었다.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한 군집분석을 통해 2개의 디자인경영 유형이 분류되었으며, 군집 간 차이가 있는 디자인경영 활동이 파악되었다. 또한, 회귀분석을 통해 각 활동에 대한 경영환경 요소의 영향력을 파악하여, 최종적인 디자인경영 활동 체크리스트 도출에 활용되었다. 중소기업은 각자의 경영 특성에 따라 중요하게 다루는 디자인경영 활동이 다르게 나타났다. 기술 및 마케팅 역량을 바탕으로 해외시장에 능동적으로 접근하는 기업은 디자인경영 활동 전 영역에 걸쳐 적극적이었다. 반면, 안정적이고 성숙된 국내 시장에서 방어적인 전략을 취하는 기업은 디자인 컨셉과 완성 영역의 활동에 집중하였음이 파악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경영 특성에 따른 디자인경영 활동의 적용 방안을 정립하였다. 본 연구는 기업의 경영 특성에 비추어, 구체적인 활동 수준의 디자인경영 도입을 제안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Advisors
남기영researcherNam, Ki-Youngresearcher정경원researcherChung, Kyung-won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산업디자인학과,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6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산업디자인학과, 2016.2 ,[vi, 92 p. :]

Keywords

디자인경영 활동; 경영 특성; 중소기업; 회귀분석; 군집분석; Design management activities; Management characteristics; SME; Regression analysis; Cluster analysis

URI
http://hdl.handle.net/10203/221433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649418&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ID-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