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모델 추종 제어기의 삼륜 도심형 전기자동차 축소모형 적용 = Implementation of reference model following control to the scale-down three-wheeled urban electric vehicle

본 논문은 기준모델 추종 제어의 삼륜 도심형 전기자동차 적용 가능성을 축소모형 자동차를 통한 실험을 통해 보이고 있다. 삼륜 도심형 전기자동차는 미래 운송수단의 한 종류이다. 이러한 형태는 최근 자동차의 이산화탄소 배출량 규제, 환경 오염과 더불어 에너지 고갈문제로 인해 더욱 각광받고 있는 운송수단의 형태이다. 이 삼륜 도심형 전기자동차는 삼륜의 구조와 인휠모터 기술을 활용하여 에너지 효율과 주차측면에서 유리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구조적 특징과 더불어 후륜조향의 형태로 인해 일반적인 자동차와 비교할 경우 다른 운전감각을 안겨주며, 조향 안정성 측면에서도 불리한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기준모델 추종 제어기가 개발되었다. 일반적인 자동차 혹은 이상적인 사륜 조향 자동차의 동특성을 재현하기 위하여, 종방향 속도, 요율, 사이드슬립각을 제어할 수 있다. 하지만, 조향축의 위치 차이로 인해 사이드슬립각을 완벽하게 모든 상황에서 제어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하드웨어 한계를 고려한 제어 성능분석이 진행되었다. 나아가, 제어기는 실제로 적용이 가능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 1/5 축척의 모형 자동차가 설계되었다. 차량에는 아두이노 제어기와 함께 휠 속도 측정 센서와 6자유도 센서가 장착되었다. 아두이도 제어 로직은 모터토크 한계 혹은 노면과 타이어 사이의 마찰계수를 고려하여 개발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삼륜 도심형 전기자동차 축소모형을 위한 기준모델 추종 제어기가 설계되고, 이를 실험을 통해 검증하였다.
Advisors
박영진researcherPark, Youngjinresearcher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6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미래자동차학제전공, 2016.2 ,[iii, 107 p. :]

Keywords

삼륜 도심형 전기자동차; 모델 추종 제어; 축소모형 자동차 실험; 인휠모터; 토크 분배; 능동 후륜 조향; Three-wheeled Urban Electric Vehicle; Model following control; Scale-down vehicle experiment; In-wheel motor; Torque distribution; Active rear-wheel steering

URI
http://hdl.handle.net/10203/221384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649393&flag=t
Appears in Collection
PD-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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