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He$ 의 새로운 상의 안정화를 위한 비등방성 aerogel의 시뮬레이션

Simulation of anisotropic aerogel for a new stable phase of $^3He$

헬륨-3는 자기장이 없는 환경에서 A와 B 초유체 상만을 가지는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론적으로는 헬륨-3의 다른 상들 또한 안정화 될 수 있다. 다공성 에어로겔 구조 속에서 새로운 상들이 안정화 될 수 있다고 알려져 왔다. 그리고 2015년도에 nematic 한 구조를 가지는 $Al_2O_3$ 에어로겔 구조 속에서 극상이 안정화 되는 것이 발견되었다. 이 논문에서는 실리카 에어로겔에 초점을 맞추었다. 실리카 에어로겔은 TMOS로부터 쉽게 합성이 가능한 잘 알려진 에어로겔이다. 여기서는 실리카 에어로겔의 형성을 확산 제한 복합체 형성(DLCA)를 통하여 시뮬레이션 하였으며 합성되는 과정 중간에 비등방성을 가하였다. 입자가 X-Y-Z 방향으로 움직이는 확률을 조정함으로써 이를 실현하였고 한 방향으로 비등방성이 클 경우 판들이 쌓인 형태가 나옴을 확인하였다. 그와 정 반대로 두 방향으로 비등방성이 클 경우는 nematic 에어로겔이 형성됨을 확인하였다. 평균 자유 행로 분포를 비교해본 결과 특정 비등방성 이상으로 비등방성을 가할 경우 비등방성이 커져도 비슷한 구조가 형성됨을 확인하였다. Nematic 구조를 별도로 시뮬레이션 하여 DLCA에서의 값과 비교해본 결과 비등방성의 차이가 큰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결과적으로 DLCA를 통해서 극상이 안정화 되는 구조를 만드는것은 힘들다고 결론을 내렸다.

헬륨-3; 확산 제한 복합체 형성; 시뮬레이션; 극상; 에어로겔; Diffusion limited cluster aggregation; Simulation; Polar phase; Aerog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