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모델링 기법은 시간이 오래걸리는 공학 예제를 해결하는데 있어 널리 쓰이고 있다. 다양한 메타모델링 기법 중, 크리깅 기법은 반복실험에 대한 오차가 없는 전산 해석 결과를 처리하기 위해 주로 사용된다. 이러한 크리깅 기법의 정확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왔으며, 최근에는 교차검증오차를 사용한 향상된 다이나믹 크리깅 기법이 정확성면에서 각광을 받고 있다. 교차검증오차를 이용한 향상된 다이나믹 크리깅 기법은 유전자 알고리즘과 일반화된 패턴서치 방법을 이용하여 최적의 기저함수 집합을 찾는다. 하지만 이 방법은 굉장히 많은 계산시간을 필요로 하며, 좋지 않은 기저함수 집합 선택 결과를 내기도 한다. 본 논문에서는, 기저함수의 적절한 최고차수를 찾고, 교차검증오차를 이용하여 각각의 기저함수를 테스트하는 basis screening Kriging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한 basis screening Kriging 기법은 수치 예제 및 광구조체 예제에서 향상된 다이나믹 크리깅 기법에 비해 정확도면에서는 비슷하나, 효율성이 대폭 향상하였음을 보여주었다.

Keywords

교차검증; 기저함수; 패턴서치기법; Metamodeling; Kriging; Cross validation; Basis function; Pattern search; 메타모델링; 크리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