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핀의 젖음 투과성에 대한 이론적 연구Theoretical study of wetting transparency of graphene on realistic surface

그래핀의 젖음 투과성 이론은 많은 부분에서 응용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많은 관심을 받았다. 하지만, 그래핀 젖음 투과성에 대한 논란은 아직 진행중이다. 본 논문에서 우리는, 기존의 젖음 투과성 이론과, 존재하는 실험 결과를 설명하기 위해 필요하지만, 사전 연구에서는 무시되었던 두 가지 조건을 고려하여 이론을 발전시켰다. 본 이론에서 우리는 물과 그래핀 혹은 아랫물질 사이의 접합 에너지를 정확하게 계산하기 위해선, 물의 체적 탄성률을 고려해야 한다는 점을 밝혀냈으며, 아랫물질이 거친 표면을 가질 경우, 다양한 접합 형상과, 젖음 형태를 고려하여 젖음 현상을 설명해야 한다는 것을 알아냈다. 추가적으로, 그래핀 두 장 이상이 아랫물질 위에 존재할 경우, 아랫물질의 효과는 사라진다는 것을 밝혔다. 본 연구는 그래핀의 젖음 현상에 대한 더 발전된 이론을 제공하며, 그래핀과같이 얇은 코팅이 덮인 물질의 젖음성을 예측하는 데 응용될 수 있다.

Keywords

그래핀; 젖음 이론; 젖음성; 접합에너지; 반데르발스 포텐셜; Graphene; Wetting theory; Wettability; Adhesion energy; vdW potent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