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테스트를 통한 건설보증의 신용리스크 분석Credit risk analysis using stress testing method : a construction surety bond case

이 논문은 스트레스 테스트를 통해서 건설보증의 신용리스크를 분석하였다. 건설보증이 거시경제변수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음을 착안해서 거시경제적 부도모형을 적용하였고, 정상시기와 과열시기를 구분하는 Break Arrow Method를 감아하였다. 또한, 본 논문에서는 위험가중 부도모델과 정상 부도모형의 두가지의 부도 모형을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위험가중 모형에서는 GDP성장률, 실업률, 금융기관 유동성이 부도율을 설명하는 독립변수로 선정되었고, 정상모형에서는 GDP성장률, 실업률외에 선행종합지수와 전세가격지수가 독립변수로 선정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정상모형의 경우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리스크 측정력이 우수하나, 극단적인 위험상황에서는 리스크량을 과속측정할 수 있음이 나타났다. 때문에,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정상모형을 부도모형을 사용하되, 극단적인 위기상황에서는 위험가중모형을 부도모형으로 사용해야 정확한 리스크량을 측정할 수 있음을 보였다.

Keywords

거시경제적부도모형; 건설보증; 신용리스크; 스트레스테스트; 신용등급 전이; Macroeconomic credit risk model; Construction surety bond; credit risk; stress test; Credit mig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