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생액에 기초한 이익과 주식수익률 예측 모형에 관한 실증 연구An empirical study on accrual-based earnings and stock return prediction models : evidence from Korean stock markets

발생액 이상현상은 잘 알려진 이상현상 중 하나이다. 이익조정으로 인해 생긴 발생액은 훗날의 초과이익의 가능성을 낮추고, 이로 인해 주가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것이 기본 논리였다. 이러한 이익조정을 연구를 하기 전에 발생액에서 재량적으로 발생한 양이 얼마나 되는지에 대한 연구가 선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재량발생액을 추정하는 모형들 중 이익조정연구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수정존스모형과 최근 한국에서 발표된 두 모형을 한국시장에 자료를 사용하여 GICS에서 제공하는 10개의 섹터로 나눈 뒤, 모형들의 타당성에 대해 실증분석을 진행하고, 해당 모형으로 추정된 재량발생액, 비재량발생액을 계산한 뒤, 재량발생액, 비재량발생액이 향후 주식수익률, 섹터대비 주식수익률, 시장대비 주식수익률에 주는 영향에 대해 검토하였다.

Keywords

발생액 이상현상; 재량발생액; 비재량발생액; 수정존스모형; 주식수익률 예측모형; Accrual Anomaly; Discretionary Accruals; Non-discretionary accruals; Modified Jones Model; Stock Predection Mod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