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PI 200 옵션시장에서의 ad hoc black scholes 모형별 성과 비교A comparative study of ad hoc black and scholes models on the KOSPI 200 index market

본 연구를 통해 최근 KOSPI 시장을 중심으로 옵션의 내재변동성의 추정이 간편하고, 이해가 쉬워서 옵션 트레이더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ad hoc 블랙숄즈 모형별 성과를 비교해보았다. ad hoc 블랙숄즈모형은 일반적으로 옵션의 내재변동성을 행사가격으로부터 추정하는 “absolute smile 방법”과 옵션의 내재변동성을 기초자산을 행사가격으로 나눈 spot moneyness(S/K)로부터 추정하는 “relative smile 방법”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옵션의 내재변동성을 기초자산의 선물가격을 행사가격으로 나눈 futures moneyness(F/K)를 이용한 ad hoc 블랙숄즈 모형을 추가하여 기존의 기초자산의 현물가격을 행사가격으로 나눈 spot moneyness (S/K)를 이용한 ad hoc 블랙숄즈 모형과 비교하였다. 그 결과, 옵션의 잔존만기가 80일 이하의 중기 옵션이하를 대상으로 한 내표본 가격오차 검정과 외표본 가격오차 검정 결과, KOSPI 200 주가지수 선물가격을 행사가격으로 나눈 futures moneyness(F/K)를 이용한 옵션 추정방법의 성과가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중기 및 단기 옵션을 대상으로 KOSPI 200 주가 지수 선물가격은 KOSPI 200 주가 지수 옵션가격 추정에 유의한 설명변수가 될 수 있다는 결과를 얻었다.

Keywords

Ad hoc Black-Scholes model; Black-Scholes model; KOSPI 200 Option; KOSPI 200 Futures; KOSPI 200 Index; Black-Scholes Model; Ad Hoc Black-Scholes Mod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