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주식시장에서의 변동성 위험과 점프 위험에 대한 실증 연구An rmpirical test of aggregate jump and volatility risk in the Korea stock market

이 논문은 횡단면 분석을 통해서 한국 주식시장에서 점프 리스크와 변동성 리스크가 개별 주식의 수익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진행한 결과이다. 분석을 위해 각각의 리스크를 개별적으로 고려할 수 있는 거래전략을 구성하였다. 두 요소는 서로 상관관계가 거의 없기 때문에, 각각의 리스크 요소가 개별 주식의 수익률에 미치는 영향을 따로 고려할 수 있었다. 점프 요소 수익률에 2-표준편차 만큼의 증가가 있을 때, 주식의 기대 수익률이 3.3%~3.62% 감소를, 변동성 요소 수익률에 2-표준편차 만큼의 증가가 있을 때 주식의 기대 수익률이 1.1%~1.25% 감소하는 경향을 발견하였다. 또한 리스크에 노출된 정도가 증가할수록 기대 수익률이 단조감소하는 경향을 발견하였다. 즉, 위험에 많이 노출된 기업의 기대수익률이 낮을 것이란 금융 이론에 부합하는 결론을 얻었다.

Keywords

변동성 위험; 점프 위험; 개별 주식 수익률; 코스피 200 옵션; 스트래들 수익률; Volatility risk; Jump risk; Cross-sectional stock returns; KOSPI 200 option; straddle retur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