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derstanding the process of knowledge creation in university laboratories : a multilevel analysis of laboratory dynamics at KAIST = 대학실험실의 지식창출 과정 연구 : KAIST 사례를 중심으로 a multilevel analysis of laboratory dynamics at KAIST

대학은 국가혁신시스템 내 대표적인 혁신 주체임에도 불구하고 지식을 실제로 창출하는 대학 구성원들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미미했다. 본 논문은 양적, 질적 방법론을 활용하여 대학 실험실의 지식창출 과정에서 대학원생과 교수의 역할 및 인식을 연구하였다. 첫째, 각종 실험과 연구를 직접 수행하는 등 실험실 지식 생산의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는 대학원생들을 인터뷰하여 실험실에서의 지식창출 요인을 도출하였다. 이를 토대로 지식 및 창의성 이론을 기반으로 한 분석틀을 구성하였다. 둘째, 한국의 대표적인 과학기술중심대학인 KAIST의 대학원생과 교수를 상대로 설문 조사를 통해 이론적 분석틀을 검증하는 실증 연구를 수행하였다. 설문 조사의 통계적 분석을 위해 인과적 요인간의 관계성과 대학원생 및 교수 간의 상호 영향을 고려하여 구조방정식과 다층적 회귀분석을 활용하였다.
Advisors
Kim, So Youngresearcher김소영researcher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6
Identifier
325007
Language
eng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과학기술정책대학원, 2016.8 ,[iii, 60 p. :]

Keywords

Knowledge creation; laboratory dynamics; graduate student; professor; creativity; 지식창출; 암묵지; 창의성; 대학원생; 교수; 혁신

URI
http://hdl.handle.net/10203/220711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663268&flag=t
Appears in Collection
STP-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Hit : 9
  • Download : 0
  • Cited 0 times in thomson ci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