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rcissism can be valued and tamed나르시시즘과 조직 시민 행동 간의 관계 : 변혁적 리더십 양면성의 조절 효과

본 연구는 나르시시즘이 조직시민행동과 변화지향적 조직시민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실시하였다. 기존의 문헌 및 선행연구를 통해 연구의 설계를 하였고, 기업 종사자 한국인 20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이용하여 실증분석 하였다. 우선, 나르시시즘은 조직시민행동과 유의한 부(-)의 관계를 나타냈지만, 변화지향적 조직시민행동에는 유의한 정(+)의 관계가 나타났다. 또한, 변혁적 리더십의 두 요인이 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개인 중심 리더십은 변화 지향적 조직시민행동에 유의한 정(+)의 조절 효과를 가지며, 조직시민행동에는 유의한 부(-)의 조절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변혁적 리더십 중 팀 중심 리더십은 조직 시민행동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나르시시즘의 긍정적 면모를 밝히고, 조직시민행동 또는 변화 지향적 조직시민행동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변혁적 리더십의 세부 요인들을 파악함으로써 바람직한 리더십 방향을 제시하여 기업의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이다.

Keywords

narcissism;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change-oriented citizenship behavior; individual-focused transformational leadership; group-focused transformational leadership; 나르시시즘; 조직시민행동; 변화지향시민행동; 개인중심변혁적리더십; 그룹중심변혁적리더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