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factor models in the Korean stock market한국 주식시장에서의 새로운 요인 모형에 관한 연구

본 학위 논문은 한국 주식 시장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최근 제시된 요인 모형인 FF 5요인 모형 (2015)과 HXZ 요인 모형 (2014)뿐만 아니라 기존의 FF 3요인 모형 (1993)의 실증 분석 결과 비교를 다루었다. 요인 모형의 적합도 여부는 Gibbons, Ross, and Shanken (1989)이 제안한 GRS 통계량에 기초하여 검증하였다. 그 결과 한국 주식 시장에서 FF 5요인 모형은 FF 3요인 모형보다 더 좋은 실증 결과를 보였다. 추가적으로 본 논문은 FF 5요인 모형에서 연(yearly-based) 수익성 요인을 대신 분기(quarterly-based) 수익성 요인으로 대체한 수정 5요인 모형을 제시한다. 한국 주식 시장에서 수정 5요인 모형은 FF 3요인 모형, FF 5요인 모형, HXZ 요인 모형보다 평균 주식 수익률을 설명하는데 더 나은 적합성을 보였다. 또한 수정 5요인 모형이 한국 주식 시장에 존재하는 여러 시장 이상현상들을 가장 잘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논문은 한국 주식 시장에서 평균 주식 수익률을 설명하는 요인 모형으로 수정 5요인 모형을 제안한다. 규모, 가치, 수익성, 투자에 기반한 위험 기반(risk-based) 가격결정모형을 뒷받침하는 경제학적 근거를 찾고자, 규모 요인, 가치 요인, 수익성 요인, 투자 요인의 성과가 거시경제학적 위험들을 설명하는지 살펴 보았다. 분석한 결과, 분기(quarterly-based) 수익성 요인이 미래 GDP 성장률에 유의미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음을 밝혔다. 또한 여러 경기 변수들이 포함되어도 위 결과는 지속적으로 유의미함을 보였다. 분기(quarterly-based) 수익성 요인의 증가는 미래 GDP 성장에 긍정적인 신호를 나타낸다.

Keywords

The FF five-factor model; The q-factor model from HXZ; The adjusted five-factor model; The GRS test; Anomalies; Future GDP growth; FF 5요인 모형; HXZ 요인 모형; 수정 5요인 모형; GRS 검정; 시장 이상현상; 미래 GDP 성장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