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says on the effectiveness of IT-enabled collective dynamicsIT기반 집단 역학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 : 디자인 요소와 프로세스 관점에서

다재다능한 조직은 지속적인 생존 및 유지를 위하여 하부단위 구조를 가지고 있다. 하부단위들은 업무나 조직 배열에 기반하여 뚜렷하게 구분되며, 내부적으로는 응집되어 있고 다른 하부단위들과는 느슨하게 연결되어 있다. 이러한 조직 내부의 하부단위들(예: 프로젝트, 팀, 부서)을 가리켜 본 학위 논문에서는 집단 (collective) 라는 용어를 사용하며, 이는 상호의존적이며 목표지향적인 개인들의 조합을 의미한다. 이렇듯 집단은 개인들로 구성되기 때문에, 동일 집단 내 혹은 다른 집단에 속한 개인들과 상호작용을 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하다. 구성원들간 동적인 상호작용이라 정의되는 프로세스는 그들의 업무를 완수하고 성과를 내는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본 학위 논문에서는 프로세스 중에서 대인관계를 관리하기 위해 집단 구성원들이 행하는 인지적, 언어적, 행동적 활동인 사회적 프로세스에 초점을 맞추었다. 사회적 프로세스에는 의사결정, 조정 및 협업, 사회화, 지식 경영 등이 속한다. 또한 집단 역학에서 프로세스의 역할은 업무 구조나 집단 구성과 같은 디자인 요소에 따라 좌우될 수 있다. 이들을 종합하여 본 학위 논문은 집단 효과에 대한 프레임워크에 입각하여 맥락과 관련된 디자인 요소 (예: 업무적 특성, 집단 구성, 집단 크기), 프로세스 (예: 지식 경영, 의사 결정 구조), 그리고 집단의 효과성 간의 관계를 IT 기반 집단 (오픈소스 프로젝트, IT 기반 조직 내 팀) 에서 살펴보려고 한다. 본 학위 논문을 구성하는 연구들은 디자인 요소, 프로세스, IT 기반 집단에 대해 매우 다양한 형태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인구통계학적 구성과 지식 공유를 팀 수준에서 본 연구, 업무 특성과 지식 보호 규정에 대해서 정보기술 지원이 있는 팀 수준에서 본 연구, 마지막으로 오픈 소스 프로젝트 수준에서 의사결정에 대해 본 연구들이 있다. 각각 그 내용을 보다 깊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연구는 “단층선(갈등선)은 팀 성과를 위한 자극제: 지식 공유의 매개적 역할” 이라는 제목 하에, 구성적 디자인 요소라 할 수 있는 인구통계학적 구성이 지식 공유라는 사회적 프로세스에 미치는 효과와, 구성적 디자인 요소와 성과를 연결하는 지식 공유의 매개적 효과를 조직 내 팀 수준에서 살펴보았다. 단층선이라는 개념에 기초하여, 본 연구는 팀 구성원들의 인구통계학적 속성들이 각기 다른 유형의 단층선과 다양성을 통하여 팀 내 지식 공유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결국 지식 공유를 매개함으로써 팀 성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밝혔다. 두 번째 연구는 “팀 간 조정 및 팀 성과를 위한 지식 보호 규정: IT 지원의 조절적 역할” 이라는 제목 하에, 지식 보호 규정에 초점을 맞추어서 이 규정의 선행 사건과 결과를 살피고, 선행 사건과 규정과의 관계를 조절하는 IT 지원의 역할을 팀 수준에서 살펴보았다. 커뮤니케이션 보호 관리 이론에 기반하여, 본 연구는 어떻게 지식 보호 규정이 업무 특성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IT 지원이 이 관계를 어떻게 조절하는지, 그리고 이러한 규정이 팀 간 조정과 팀 성과를 이끄는지에 대해 연구하였다. 조직에 근무하는 구성원들에게 설문조사로 걷은 데이터를 구조방정식 모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고, 그 결과, 지식 보호 규정은 팀의 성격 (업무 특성 및 팀 유형) 에 의해 결정되고 IT 지원은 업무 불확정성과 지식 보호 규정 간의 관계를 조절함을 밝혔고, 또한 이런 규정은 팀 간 조정 및 성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보임을 밝혔다. 세 번째 연구는, “오픈 소스에서 프로젝트 효과성에 대한 의사결정 구조의 역할: 탐색적 연구” 라는 제목 하에, IT 기반 집단이라는 오픈 소스에서 프로젝트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의사결정 구조의 효과에 대해 관찰하였다. 본 연구는 다두제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다두제 형태의 의사결정 구조와, 프로젝트 연령과 크기와의 상호작용 효과가 프로젝트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보려는 시도를 하였다. 오픈소스 홈페이지를 웹 크롤러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하였고, 계량적 방법론을 통해 분석하여 그 결과에 대해 설명하였다.

Keywords

Collectives; Collective Dynamics; Information Technology (IT); Design Factors; Processes; 집단; 집단 역학; 정보 기술(IT); 디자인 요소; 프로세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