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wo essays on financial reporting in the capital market주식 시장 재무 보고에 관한 두 연구

본 연구에서는 주식 투자자들과 애널리스트들이 주식 시장에 제공되는 정보를 어떻게 해석하고 반영하는가를 분석한다. 본 연구의 앞 부분에서는 기업의 신뢰적인 이미지가 주식 투자자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가 분석한다. 주식 시장에서 신뢰적인 이미지를 쌓은 기업일수록 주식 투자자들은 해당 기업의 이익 공시에 더 효율적인 반응을 보이는 결과를 발견하였으며, 이는 투자자들이 객관적인 재무 정보 외에도 주관적인 기업 이미지에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시사한다. 본 연구의 뒷 부분에서는 주식 시장에서 활동하는 애널리스트들이 기업의 보수적 회계 처리를 이해할 때 투자자들로부터 더 큰 반응을 불러일으키며, 이러한 애널리스트들은 더 정확한 예측치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향후 더 나은 경력을 쌓게 되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는 애널리스트들이 기업으로부터 공시되는 이익의 회계적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Keywords

Firm Trustworthiness; Accounting Conservatism; Market Participants; Financial Analysts; Earnings Announcement; 기업 이미지; 보수적 회계 처리; 주식 투자자; 애널리스트; 이익 공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