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미터파대역 이중편파 2x2 다중입력 다중출력 기판집적도파관 안테나 설계 및 성능평가

최근 많은 산업체와 학계에서 5G 무선통신을 위한 주파수대역으로싸 밀리미터파대역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밀리미터파대역에서의 심각한 전파 손실을 극복하기 위해 고이득, 지향성 빔패턴을 갖는 안테나 형태가 요구가 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안테나 개념을 만족하는 기판집적도파관기법을 적용한 두 종류의 배열안테나를 소개하고, 이를 바탕으로 이중편파 2x2 다중입력 다중출력 안테나에 대한 성능평가를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