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 컴퓨팅을 위한 Mobile IP 프로토콜에서의 핸드오버 성능 개선

Performance Improvements of Handover in Mobile-IP Protocol for Mobile Computing

본 논문에서는 IETF에서 표준화가 진행중인 mobile-IP 프로토콜을 분석하고, 핸드오버가 발생할 경우, 그 성능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캐쉬 agent를 통해 이동 호스트에 대한 이동성 바인딩 정보를 관리하도록 함으로서 효율적인 이동성 지원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또한, 핸드오버 수행 시 이동 호스트가 foreign agent의 변경 사실을 인지하고, 새로운 foreign agent에 등록 메시지를 전송할 때까지의 시간동안 이전 foreign agent에서 발생하는 데이터 패킷의 손실을 버퍼링과 forwarding을 통해 방지하였다. 핸드오버에 따른 데이터 패킷의 전송성능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수행한 결과, 제안한 방안이 전송지연과 처리율 측면에서 기존의 방안보다 우수한 성능을 보장할 수 있는 방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