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 ad-hoc 망에서의 트래픽 속성을 고려한 클러스터링 방안 Clustering Scheme Based on Traffic Characteristics in Mobile Ad-Hoc Networks

본 논문에서는 동적으로 분산된 이동체로 구성된 이동 ad-hoc 망에서 고속의 멀티미디어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트래픽 속성에 따라 전송 전력의 크기를 변화시키는 새로운 클러스터링 방안을 제안한다. 제안한 클러스터링 방안에서는 실시간 트래픽에 대해서는 경로설정 지연을 줄일 수 있도록 전송전력의 크기를 크게 설정하여 흡수를 줄인다. 반면, 비실시간 트래픽은 지연에 둔감하므로 전송전력의 크기를 작게 설정한다. 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하여, 실시간 트래픽에 대해서는 평균 흡수를 줄일 수 있고, 비실시간 트래픽의 경우에는 호 블로킹 확률 및 경로 재설정 비율이 조금 증가하지만 미미한 수준이므로 수용 가능함을 보여준다. 즉, 기존의 획일적인 전송전력의 크기를 사용하는 방안에 비해 제안한 클러스터링 방안이 우수한 성능을 보임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