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사경로 표준화 현황

대사경로는 생체 내에서 다양한 대사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광범위한 반응을 일으키는 복잡한 생물학적 네트워크를 형성한다. 대사관련 질병은 유전 또는 환경적인 혼란으로 인해 하나 이상의 대사경로에 이상이 생김으로써 발생하게 된다. 최근 대사 관련 고속처리 기반 기술의 진보를 통해 시스템 측면에서 세포의 대사에 관한 정보를 확보하기 위한 새로운 기회가 만들어졌다. 생체 대사의 시스템 관점에서의 접근 방법은 다양한 대사경로와 자극에 따른 동적 변화에 대한 상호 기작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하므로, 생물학적 또는 생명공학적 관점에서의 특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특정 대사경로에 대한 최적화를 가능하게 한다. 그러나, 전체 시스템에 대한 대사 정보의 측적을 수집, 저장하고 처리하는 데 어려움이 많으며, 대사경로 모델은 이 실험값을 기반으로 분석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각각의 플랫폼에 대한 표준화를 이루는 것이 중요한 문제로 부각된다. 특히 최근 부각되고 있는 시스템생물학, 합성생물학 등의 연구 분야는 이들의 표준화에 대한 요구를 보다 높이고 있다. 현재 SBML, BioPAX 등의 그룹이 전 세계의 표준이 되기 위해 대사 및 생물학적 경로의 최적화를 이끌고 있다. 대사 및 생물학적 경로의 표준화를 위해서는 방대한 규모의 서로 다른 데이터 처리에 대한 표준화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자유로운 데이터의 교환과 제어를 위한 프로토콜의 개발이 표준화의 핵심적인 사항이라 할 수 있다. 대사 및 생물학적 회로 표준화 프로젝트를 통해, 다양한 연구 분야에 기여할 수 있는 최적의 프로토콜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