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 관리를 위한 하이퍼미디어 시스템 개발Developing a Hypermedia System for Managing Examinations

최근 웹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사이버교육 시스템의 활용이 확산되고 있는데, 이는 의사소통 및 정보교환의 기능을 중심으로 구축되고 있다. 교육 과정에서 시험 관리는 여타 과정에 비해 엄격한 통제과정을 필요로 하며, 이러한 요구는 시스템을 통해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사이버교육 시스템의 경우, 시험 관리 기능에 대한 구현은 미약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효과적인 시험 관리를 지원하기 위한 시스테을 제안하고, 설문 자료를 기반으로 이 시스템을 제안하고, 설문 자료를 기반으로 이 시스템을 제안하고, 설문 자료를 기반으로 이 시스템의 유용성 분석을 수행한다. 또한, 시스템의 기능 구현 시 고려해야 할 기술적 요인들에 대한 분석을 심층적으로 토의한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시스템은 컴퓨터 또는 인터넷 활용 능력의 차이에 상관 없이 유의적으로 긍정적 반응을 얻었다. 향후, 이 시스템은 교육 기능을 가진 다양한 조직에서 계획하고 있는 통합 강의 시스템의 일부분 또는 가상대학 시스템의 일부로 활용이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