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니시 동작 표기법을 이용한 키포즈 기반 발레 아카이빙 방법 연구Key Pose-Based Ballet Scoring Using Benesh Movement Notation System

본 연구의 목적은 베니시 동작 표기법(BMN) 원리를 이용하여 발레 동작으로부터 발레 키포즈와 가장 유사한 포즈들을 추출하고, 그 정보를 이용하여 동작을 기록하는 방식을 모색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러시아의 바가노바 교육법에서 정의한 기본 포즈를 바탕으로 추출한 168개의 발레 키포즈에 대하여 상용 소프트웨어인 DanceForms와 Poser Pro를 이용하여 키포즈 모션을 생성하였다. 또한 베니시 동작 표기법의 기본 원리를 그래픽 상에서 그리드로 재현하여, 그 안에서 기본자세들을 위치시켜 각 자세에서 10개의 관절(머리, 어깨, 손, 골반, 무릎, 발)의 좌표 값을 상대적으로 수치화 하였다. BMN 그리드 안에서 인간의 동작은 각 관절이 가지는 위치값으로 표현될 수 있으며, 발레의 각 포즈와 동작 역시 관절의 상대좌표 값으로 새롭게 표현 될 수 있다. 이 과정을 통해 ‘168개의 발레 키포즈 템플릿’을 만들어 시퀀스를 구성하는 동작들과의 유사도를 계산할 수 있게 하였다. BMN 키포즈 정보를 이용하여 발레 ‘잠자는 숲속의 미녀(The Sleeping Beauty)’의 ‘파랑새 베리에이션(Bluebird Variation)’을 분석하여 BMN 그리드를 통한 모션 수치화를 진행하였다. 이처럼 무용 시퀀스를 기록하여 저장한 데이터베이스를 체계화 하고, 그 자료를 바탕으로 시퀀스의 스토리와 모션 정보를 파악하기 쉽게 시각화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