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가관리가 기업 내부·외부 연구개발 효율성에 미치는 영향 Examining the Impact of Cost Management on Internal and External R&D Efficiencies

본 연구는 국내 제조기업들의 내부·외부 연구개발 효율성을 분석하고, 원가관리 수행여부에 따른 연구개발 효율성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톰슨 로이터의 Asset4 Datastream과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의 기술혁신조사 설문자료를 이용하였다. 비모수적 방법론인 자료포괄분석(Data Envelopment Analysis:DEA)을 사용한 분석결과에 따르면 국내 기업들의 연구개발 효율성은 전반적으로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효율성이 낮은 기업들은 규모의 비효율성에 비해 순수 기술의 비효율성이 주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추가적으로 슬랙값 분석을 수행한 결과, 내부 연구개발의 슬랙값이 외부 연구개발의 슬랙값보다 크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원가관리를 수행하고 공시하는 기업의 연구개발 효율성이 원가관리를 수행하지 않은 기업의 연구개발 효율성보다 높다는 것을 밝혔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본 연구는 첫째, 기업은 연구개발투자 규모만을 키울 것이 아니라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여야 하며, 둘째는 내부 연구개발투자 뿐만 아니라 외부 연구개발 투자의 비효율성을 줄일 수 있도록 하여야 하며. 셋째는 기업의 원가관리는 기업의 재무적 성과뿐만 아니라 연구개발 효율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연구개발 원가관리시스템을 실행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Publisher
한국관리회계학회
Issue Date
2016-08
Language
Korean
Citation

관리회계연구, v.16, no.2, pp.59 - 77

ISSN
1598-978X
URI
http://hdl.handle.net/10203/213899
Appears in Collection
MG-Journal Papers(저널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Hit : 84
  • Download : 0
  • Cited 0 times in thomson ci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