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원의 리더비전인식과 개인-조직 적합성이 긍정심리자본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Examining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Leaders’ Vision, Person-Organization Fit,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연구목적]본 연구는 조직 구성원의 긍정심리자본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실증적 탐색의 필요성에서 시작되었다. 긍정심리자본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 요인으로 구성원이 인지하는 리더의 비전과 개인-조직 적합성이 긍정심리자본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직․간접 효과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연구방법]본 연구는 기존 문헌에 대한 고찰을 통해 변인 간 여섯 개의 가설을 도출하였으며, 경기도 소재 IT 서비스 기업 조직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설문 자료에 대해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토하였고,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연구결과, 조직 구성원이 인지하는 리더의 비전은 긍정심리자본, 개인-조직 적합성과 조직몰입에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긍정심리자본과 개인-조직 적합성은 리더비전인식과 조직몰입과의 관계에서 부분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시사점]최근 많은 조직에서 주목하고 있는 긍정심리자본에 대한 실증 연구는 아직 초기단계로 제한된 범위에서 이루어졌었다. 이 연구 결과는 긍정심리자본의 선행요인으로서 리더의 비전, 개인-조직 적합성에 대한 실증적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긍정심리자본과 조직몰입의 관계에 대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