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개소프트웨어 커뮤니티의 네트워크 위상구조 연구: KLDP 사이트를 중심으로Analyzing Open Source Software Community: Topological Properties and Its Implications

소프트웨어의 소스코드가 공개되어 있어 누구나 이를 수정하거나 재배포할 수 있는 공개소프트웨어의 개발과 사용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데, 인터넷 커뮤니티 활동을 통해 이루어지는 개발자간 협업 및 공개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은 복잡계 시스템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 본 연구는 국내의 대표적인 공개소프트웨어 개발 커뮤니티 중 하나인 KLDP(Korea Linux Documentation Project) 사이트를 분석하여 네트워크 위상구조적 특성을 파악하고자 했다. 이를 통해 KLDP 커뮤니티 네트워크의 밀도는 낮지만 결속계수가 높음을 확인했으며, 결점들 간의 연결 수 분포가 멱함수 법칙을 따른다는 것을 밝혔다. 또한 네트워크의 구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결점들 간에 유유상종 현상이 나타남을 관찰했다. 한편 네트워크 위상구조적 특성과 결점 자체가 가지고 있는 특성과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동일 군집에 속하는 프로젝트 간에 공통적인 속성이 있음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