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서비스 사업성분석을 위한 의사결정모형 : CT-2 Service Ca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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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9년 9월 현재 우리나라 이동전화 전체시장의 규모는 2,000천만명을 돌파하였다. 유선을 포함하여 셀룰러, PCS, CT-2, Page 등 여러가지 통신 서비스가 존재하고 있고, 또한 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체들은 서로 치열한 고객유치 경쟁을 벌이고 있다. 경쟁이 심화되면서 통신 서비스 제공 기업체들의 재무구조가 막대한 초기 시설투자비, 단말기 보조금, 가입자 관리/가입촉진 수수료 등으로 인해 악화되고 있다. Cable TV 산업 또한 그 수익성측면에서 당초의 기대와는 달리 심각한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따라서, 경쟁력이 열등한 통신 서비스 사업의 사업성 분석과 그 사업의 지속여부에 대한 의사결정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체뿐만 아니라 정부, 가입 대리점, 단말기 제조업체, 기지국 공급업체, 그리고 서비스 가입자들에게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이러한 문제에 대해 체계적인 분석을 통한 경영의사결정은 모형개발이 필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통신 서비스 사업의 사업성 분석방법과 그 중단 결정시 고려해야할 사항을 이해 당사자별로 도출하였다. 사업성 분석방법은 통신 시장분석, 사업전략도출과 전략반응 작성, 시나리오 작성, 시나리오별 전략별 가입자 수요예측, NPV 분석, 경영목표에 부합한 전략 비교평가, 사업 중단시 중단전략결정으로 구성하였다. 연구의 응용은 우리나라 CT-2 서비스에 적용하였다.
Publisher
한국경영과학회
Issue Date
1999-01
Language
KOR
Citation

pp.178 - 178

URI
http://hdl.handle.net/10203/21282
Appears in Collection
MT-Conference Papers(학술회의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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