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T-2000 시스템의 채널 할당 운용전략에 관한 연구 : web 트래픽을 대상으로The Operation Strategy of Channel Allocation for the IMT-2000 System about the Web Traffic

본 논문은 IMT-2000 시스템 MAC 계층에서 채널할당 운용에 관한 것이다. 기존의 2세대 무선이동통신인 셀룰라나 PCS에서는 주로 음성이 주요한 트래픽이었기 때문에 채널 할당에 관한 운용전략이 간단했다. 그러나 무선구간 데이터 트래픽의 급속한 증가는 IMT-2000 시스템의 등장을 가져왔고 이 시스템은 음성과 함께 데이터를 전송하기 때문에 2세대보다 채널할당이 복잡할 수 밖에 없다. 데이터 트래픽 중 web 트래픽이 주요한 부분이 될 것은 자명하다. 그래서 본 논문에서는 대상이 되는 트래픽을 web 트래픽으로 한정하고, web 트래픽을 크게 2개의 class로 구분했다 : streaming & non-streaming. 그리고 다시 각각의 class를 2개, 3개의 subclass(type)로 나눴다. 이 구분과 함께 IMT-2000 시스템의 멀티미디어 트래픽 모델링을 사용하여 시뮬레이션을 행했다. 시뮬레이션은 전용채널, 공용채널의 수, type별 확률을 변화시키면서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해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