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대 배열 안테나 무선 백홀 하향 링크 시스템에서 시 분할 전송 기법의 시간 자원 할당 방법Time Resource Allocation of Time Division Transmission Scheme in Massive MIMO Wireless Backhaul Downlink System

본 논문에서는 거대 배열 안테나를 사용하는 광역 셀 기지국이 대량의 소형 셀 기지국과 사용자들을 지원하는 무선 백홀 하향 링크 시스템을 고려한다. 무선 백홀 링크가 소형 셀 링크에 미치는 간섭을 회피하기 위한 시 분할 전송 기법을 제안하고, 광역 셀 기지국의 송신 전력 및 사용자 수에 따른 달성 가능한 전송률을 관찰하였다. 그 결과 사용자 수와 관계없이 광역 셀 기지국의 송신 전력이 작을수록 소형 셀 링크보다 무선 백홀 링크에 시간 자원을 더 할당하는 것이 전체 전송률 성능 측면에서 유리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