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은 비트 에러율을 가지는 SCMA 부호화 기법Design of SCMA Encoders to Achieve Low Bit Error Rate

본 논문은 SCMA (sparse code multiple access) 시스템에서 낮은 비트 에러율을 달성 가능한 부호화 기법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부호화 기법은 입력 데이터에 의존하는 순열연산을 모든 레이어에 대하여 상호 최적화한다. 각 레이어는 입력 비트에 대응되는 모신호성좌 상의 전송 심볼/벡터를 0이 아닌 위치에 할당 후 순열연산을 통하여 부호어를 생성한다. 순열연산을 시스템의 비트 에러율을 최소화하는 관점에서 상호 최적화하기 때문에 제안된 부호화 기법은 높은 부호화 복잡도를 요구하지만 시스템의 비트 에러율을 개선할 수 있음을 전산실험을 통하여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