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방형 네트워크 프로토콜

본 고에서는 개방형 네트워크 프로토콜 중 현재 가장 활발하게 연구 개발이 진행중인 GSMP(Generatic Switch Management Protocol) 프로토콜과 MEGACO 프로토콜대하여 중점적으로 설명한다. 이를 통해 통합 망 환경을 위한 시스템 간에 표준화된 접속 구조를 제공하는 것 뿐만 아니라 신규 서비스를 위한 진화 측면에서 기존 서비스와 상호 연동이 가능한 개방형 네트워크 프로토콜의 진화 전망에 대하여 기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