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지식재산 융합행정 모형 정립을 위한 정책연구An Integrated Administration Study on the Intellectual Property in South Korea

본 연구는 첫째, 지식재산과 융합행정의 개념을 이해하고 지식재산 융합행정시스템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주요 요인들을 도출했다. 둘째, 지식재산의 창출을 보다 극대화하기 위해 과학기술 융합연구들을 하는 2, 3차 출연연 조직들의 융합행정에 관한 인식도 조사와 인터뷰, 빅데이터 프로그램을 활용한문헌조사 등을 실시했으며 한국 지식재산 융합행정의 현주소와 모형정립을 위한 시론(試論)적인 정책연구를수행했다. 분석결과 8가지 주요요인들을 확인했으며, 지식재산 융합행정 과제를 원활히 발굴하기 위해 각기관별로 연도별 추진계획을 작성하고 일정 수 이상의 과제를 포함시키자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또한 지식재산융합행정의 확산을 위해 '기관장'의 마인드가 가장 제고되어한다고도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