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영재와 일반학생 집단 간의 창의성 비교 연구 A comparative study of creativity between gifted students in science and ordinary students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220
  • Download : 0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수학과학 분야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학생들과 낮은 점수를 받은 학생들 그리고 일반학생들 간의 창의성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려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수학과학 분야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집단과 낮은 점수를 받은 두 집단을 토랜스의 창의적 사고검사결과와 비교하여 그 차이를 검증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부산시에 소재한 영재학교의 선발에서 2차까지 통과한 학생 281명과 같은 연령의 일반학생 7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결과 창의적 사고검사에서는 유창성을 제외하고 독창성, 정교성, 제목의 추상성, 성급한 종결에 대한 저항 모두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판별분석 결과 영재학생집단의 경우에는 80.6%, 비교집단1은 61.2%, 비교집단2인 일반학생의 경우는 68.6%의 판별적중률을 보였다.
Publisher
한국교육심리학회
Issue Date
2005-09
Language
Korean
Citation

교육심리연구, v.19, no.3, pp.563 - 576

ISSN
1225-4290
URI
http://hdl.handle.net/10203/208368
Appears in Collection
CBE-Journal Papers(저널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