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조기선발 전형의 개선과 합격생 프로그램운영 방안Improvement on Early Admission System and Transition Program for Early Admitted Students in University

이 연구는 주요 이공계대학에서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2학년 2학기 초에 신입생을 조기 선발하는 입학전형 제도의 개선점과 조기 선발된 학생들을 위해 2-2학기에 운영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그 운영 방안을 찾기 위해 추진되었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의 사례대학(KAIST)에 재학하고 있는 학생(1, 2학년)들과 과학고등학교 교사들은 대부분 조기선발의 시기를 2학년 2학기가 종료되는 시점으로 늦추어야 과학고등학교가 직면한 교육과정 운영의 어려움이 해소될 수 있다고 제안하였다. 둘째, 과학고 교사들은, 대학에서 조기선발의 시기를 늦출 수 없다면 대학이 조기에 선발한 학생들을 위해 2-2학기에 선수학점이수제도(AP)나 일정기간 동안 집합교육의 형식으로 예비대학을 운영해야 학생들의 교육공백을 방지할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셋째, 현재처럼 2학년 2학기 초에 학생을 조기 선발하는 방식을 유지하려면, 조기 선발된 학생들에게 2-2학기에 대학 수학에 필수적인 프로그램을 주도적으로 운영하거나 고등학교로 하여금 효과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대학들이 지원 방안을 협동적으로 마련해 줄 것을 주문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