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족 동물의 광학식 모션 캡처 프로세스와 디지털 4족 캐릭터에 대한 리타겟팅 파이프라인에 대한 연구A Study on Optical Motion Capture Process of Quadruped Animals and Motion Retargeting Pipeline of Quadruped Charact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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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4족 동물에 대한 광학 방식의 모션 캡처 프로세스와, 캡처된 4족 동물 모션 데이터의 디지털 캐릭터에 대한 리타겟팅 파이프라인에 대해서 다룬다. 사람과 같은 2족 캐릭터를 중심으로 한 모션 캡처는 영화 및 애니메이션 제작에 있어 사실적인 모션을 획득하는 효율적인 방법으로 이미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4족 동물 모션 캡처는 그 수요와 중요성에 비하여 관련 자료 및 캡처와 관련된 노하우가 부족한 실정이다. 기존의사람을 대상으로 한 모션 캡처에 비해 4족 동물 모션 캡처는 캡처 환경, 캡처 슈트, 마커의 부착, 캡처 동작의 종류등에서 큰 차이점을 보인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실제 4족 동물 캡처를 진행하며 해결했던 문제점 및 개선방향등을 중점적으로 분석, 기술하여, 향후 4족 모션 캡처를 실행함에 있어 보다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이렇게 캡처된 데이터가 실제로 디지털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데 활용될수 있도록, 모션 캡처 데이터를 디지털 캐릭터에 옮겨 주는 리타겟팅 파이프라인에 대해서도 논의할 것이다.
Publisher
한국애니메이션학회
Issue Date
2015-12
Language
Korean
Citation

애니메이션연구, v.11, no.5, pp.162 - 179

ISSN
1738-8627
URI
http://hdl.handle.net/10203/208046
Appears in Collection
GCT-Journal Papers(저널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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