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인터넷 환경에서의IoT 기반 즉시적 서비스 제공 프레임워크

An IoT-based Spontaneous Service Provision Framework for Future Internet Environments

최근 인터넷 환경은 모바일 기기를 통해 접속하는 사용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이동성이 늘어남에 따라 다양한 문제를 겪고 있으며, 이에 따라 차세대 인터넷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수행되고 있다. 또한 스마트폰, 스마트TV, 스마트 냉장고, 스마트 도어락, 스마트CCTV 등 자체적인 컴퓨팅 및 네트워킹 능력을 가진 현실세계의 기기들이 점점 늘어나면서 이러한 다양한 스마트 객체들이 사람들의 편의를 위해 정보를 제공하고 서로 소통하는 사물 인터넷(Internet of Things; IoT)이 현실화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IoT 환경은 차세대 인터넷 연구의 핵심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IoT 기기를 통하여 가정, 직장, 공공 장소와 같은 생활 공간이 스마트 공간으로 변모하고 있으며, 스마트 공간에서 이들 IoT를 활용하는 서비스가 수행될 기회가 많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IoT 환경에서는 사용자의 목적 달성을 돕기위해서 여러 종류의 스마트 객체들이 조합되는 형태로 서비스가 제공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공공장소와 같은 공간에서는 다양한 사람들이 공존하면서 그들의 목적과 상황에 따라 여러 가지 서로 다른 서비스가 수행되며, 각 서비스가 수행되는 상황과 사용자에 따라 같은공간도 다양한 목적과 의미로 활용될 수 있다. 차세대 인터넷 환경에서는 이러한 공간의 변화하는 의미(장소성)를 고려하여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를 즉시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미리 정의된 스마트 공간에서 고정된 서비스 시퀀스를 실행하는 기존의방식으로는 달성할 수 없으며, 수집된 IoT 데이터에 대한 마이닝을 기반으로 하는 장소성 도출, 다차원적인 상황정보를 바탕으로 사용자의 관심사 추론, 사용자의 관심사에 부합하는 적합한 서비스 제공 기회 발견 및 서비스 간 이질성을 극복하고 스마트 객체들을 조합하여맞춤형 서비스를 즉시적으로 제공하는 핵심 요소기술이 인터넷 아키텍처에 반영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각 핵심 요소기술에 대한 현재의 기술 수준과 한계점을 분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향후 연구방향과 함께 차세대 인터넷 환경에서의 IoT 기반 즉시적 서비스 제공을 위한 서비스 프레임워크 구조를 제안한다.

Author사물 인터넷; Author스마트 공간; Author장소성; Author서비스 프레임워크; AuthorInternet of Things; Authorsmart space; Authorplaceness; Authorservice framewo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