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 R&D (참여) 조직의 공생적 학습 생태계 조성방안 연구

A Study on Creating of Symbiotic Learning Ecosystem in Public R&D Organizations

최근 사회전반에 걸쳐 융복합화가 빠르게 진행됨에 따라 단편적인 지식과 정보만이 아닌 융합형 과학기술 인력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현재 학습 체계와 산학연의 각 주체만으로는 우수 과학기술인력 양성에는 한계점이 존재하며 이에 따라 학습 체계의 구조적 개선이 중요한 과제로 인식되고 있다. 다양한 분야에서는 시스템의 구조적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생태계적 개념의 접근이 하나의 대안으로 부각 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과학기술인력 양성을 위한 학습 생태계적 개념 접근을 시도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외부 전문가 및 생태계 주요 참여자인 정부, 대학, 출연(연), 플랫폼의 역할을 할 사례 기관인 K기관을 대상으로 워크숍·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여 공생적 학습 생태계 구축을 위한 인식 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공생적 학습 생태계 구축 단계로 미래 예측 시나리오 분석을 시행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K기관의 주도적 플랫폼 역할과 전략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학습 체계에 대하여 생태계적인 개념 접근을 처음 시도했다는 점과 다양한 주요 생태계 참여자를 대상으로 시나리오 분석기법을 적용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시사점을 갖는다.

AuthorSymbiotic Learning Ecosystem; AuthorScenario Analysis; AuthorHuman Resources learning system in science and technology; Author공생적 학습 생태계; Author국가과학기술인력 학습 체계; Author시나리오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