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하향링크 통신에서 채널의 통계적 특성을 활용한 단계적 빔포밍 시스템의 사용자 선택 기법User selection for two stage precoding systems based on channel covariance in downlink channels

대용량 안테나 시스템은 차세대 통신의 핵심 기술로 연구되고 있다. 대용량 안테나 시스템은 많은 안테나를 통해 큰 자유도를 얻을 수 있지만, 대량의 채널정보를 요구하기 때문에 복잡도가 높다. 이런 이유에서, 채널을 얻고 빔을 형성하는데 다른 방법이 필요하다. correlated channel의 랭크 부족 특성을 이용하여 다단 빔포밍을 대용량 안테나 시스템에 사용할 수 있다. 다단 빔포밍의 Outer precoder는 채널의 통계적 특성 행렬에 의해서 설계할 수 있고, inner precoder는 그로 얻어지는 실효채널로 설계 가능하다. 본 논문에서는 이런 시스템에서 전체 전송용량을 최대화 하기위한 채널의 통계적 특성에 기반한 사용자 선택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안하는 사용자 선택은 실제 채널 기반이 아닌 채널의 통계적 특성인 covariance matirx에 기반한 방법으로 시스템의 사용자 선택 복잡도를 줄일 수 있다. 컴퓨터 모의실험을 통해 제안 방법이 잘 동작함을 보이고, 기존 방법들과 비교하였다.

Keywords

다중 사용자 다중입출력 안테나; 대용량 안테나; 사용자 선택; 다단 빔포밍; MU-MIMO; Large scale array; User selection; Two stage preco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