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be head and card structures for high-speed wafer level testing of application processor (AP) with LPDDR interface엘피디디알 인터페이스를 갖는 어플리케이션 프로세서를 웨이퍼 레벨에서 고속으로 테스트하기 위한 프로브 헤드와 카드 구조

시스템의 고속화, 고성능화가 요구되면서, 반도체 산업에서 테스트의 중요성은 점차 높아지고 있다. 웨이퍼 레벨 테스트는 공정이 끝난 웨이퍼 단계에서 칩의 동작 유무를 판단하기 위한 것으로, 칩이 패키징 되기 이전에 테스트 함으로써 테스트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기존의 반도체 테스트는 웨이퍼 레벨에서 낮은 주파수로 테스트를 한 후, 패키징 레벨에서 실제 동작 주파수로 테스트를 해왔다. 그러나 칩의 동작 주파수가 높아지면서, 웨이퍼 레벨에서 실제 동작 주파수로 테스트를 하는 것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현재 프로브 카드와 테스터 장비의 기술은 실제 동작 주파수로 테스트를 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고속 테스트를 위하여 메모리를 장착한 새로운 프로브 카드가 소개된다. 그러나 이러한 프로브 카드 구조에서도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들이 남아 있다. 칩의 사이즈가 줄고 패드의 간격이 줄어들면서 프로브 헤드에서 누화 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현상들은 결국 테스트 신호를 저하 시키는 역할을 하게 되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프로브 헤드와 프로브 카드 구조가 요구된다. 본 학위 논문에서는, 프로브 헤드의 누화 현상을 줄이면서 엘피디디알의 동작 주파수에서 웨이퍼 레벨 어플리케이션 프로세서를 테스트 하기 위한 구조를 제안하였다. 먼저, 시뮬레이션 레벨에서 제안된 구조들을 검증하고 분석하였으며 기존의 구조와 비교하여 누화 현상이 줄어들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실제로 제작된 코브라 타입 프로브 헤드 구조를 측정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그리고 제안된 프로브 헤드 구조들을 전체 프로브 카드에 적용시켜 시뮬레이션 레벨에서 검증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엘피디디알 인터페이스를 갖는 웨이퍼 레벨 어플리케이션 프로세서를 고속으로 테스트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한다.

Keywords

Wafer-level Test; High-speed Test; Probe Card; Probe Head; Crosstalk; 웨이퍼 레벨 테스트; 고속 테스트; 프로브카드; 프로브해드; 누화현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