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렉서블 유기발광소자를 위한 나노라미네이트 구조가 포함된 하이브리드 다층 박막 봉지Hybrid multi-barrier contained nanolaminate structure for passivation of FOLEDs

최근 다양한 형태의 전자기기는 곳곳에 있다. 그 중에서도 디스플레이 소자는 사용자와 전자기기를 연결해주는 UI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따라서 미래 디스플레이에 관한 요구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디자인 측면에서 플렉서블 디스플레이가 주목받고 있다. 많은 연구자들은 유기발광소자가 이러한 플렉서블 디스플레이에 적합하다고 밝히고 있다. 유기발광소자가 여러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외부환경 특히 수분과 산소에 노출되었을때 쉽게 열화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유기발광소자를 디스플레이 소자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봉지 기술이 필요하다. 그에 따라 이에 관한 경누과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는 플렉서블 유기발광소자의 수명을 증가시키기 위한 봉지 기술을 다루고 있다. 보호의 목적으로 박막 봉지 기술이 베리어로 사용되었다. 베리어는 나노라미네이트 층과 유기물 층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때 나노라미네이트 층은 Al2O3 층과 ZnO층이 사용되었으며 ALD 기법을 통해 증착되었다. ALD 기법은 가장 강력한 베리어막을 만들 수 있는 기술로 알려져있으나 defect과 같은 문제점이 여전히 존재한다. 이에 따라 추가적으로 유기물 막을 스핀코팅과 UV-curing을 통해 증착하게 된다. 최종적으로 2.5 dyads 하이브리드 다층 박막 봉지를 만들었을때 플렉서블 유기발광소자에 적용가능한 WVTR 수치를 얻게 된다. 더불어 3cm 곡률을 가지는 tensile stress에도 버티며 유연성에 대한 가능성도 보인다.

Keywords

박막 봉지; 플렉서블; 유기발광소자; 나노라미네이트; 신뢰성; Thin-film encapsulation; FOLED; nanolaminate; flexible display; relia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