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기반의 이러닝 콘텐츠 플랫폼 특성이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the characteristics of mobile E-learning content platform on the reuse intent

IT 발달과 함께 최근에는 스마트폰과 같은 스마트기기로 많은 학습자들이 이러닝 콘텐츠를 접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에 기반한 이러닝 학습을 접해본 사용자를 대상으로 스마트폰, 이러닝콘텐츠, 플랫폼의 특성들이 사용자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또한 성별과 학습 시간에 따라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스마트폰 기반의 이러닝 콘텐츠 플랫폼의 특성 중에서 이용자의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특성은 콘테츠품질, 상호작용성, 편재성으로 나타났다. 특히 편재성이 학습자의 재이용 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편리성은 재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둘째, 스마트폰 기반의 이러닝 콘텐츠 플랫폼의 특성 중에서 성별에 따라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에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를 발견하였다. 이용자가 남성일 경우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가장 큰 특성은 상호작용성으로 나타났다. 이용자가 여성일 경우 콘텐츠품질과 편재성이 재이용 의도에 영향일 미쳤다. 셋째, 스마트폰 기반의 이러닝 콘텐츠 플랫폼의 특성 중에서 학습시간에 따라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에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를 발견하였다. 스마트폰을 이용해 한시간 미만 이러닝을 학습할 경우 재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특성은 콘텐츠품질이었다. 짧은 시간 집중적으로 학습을 하다 보니 다른 조건들 보다는 콘텐츠의 품질에 가장 영향을 받은 것으로 여겨진다. 반대로 한시간 이상 학습을 할 경우 상호작용성, 편재성, 편리성이 재이용 의도에 영향력이 있었다. 아직까지도 많은 이러닝 기업들이 PC기반의 기술이나 단기적 홍보 중심의 사업 전략을 유지해오고 있는데 본 연구는 스마트폰 기반의 플랫폼 변화와 핵심 요인들에 대한 연구를 통해 앞으로 이러닝 기업에서 장기적 사업 전략을 어떻게 짜야 할 지 방향을 제시했다는 데 의의를 둘 수 있다.
Advisors
안재현researcherAhn, Jae Hyeonresearcher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5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정보경영프로그램, 2015.8 ,[v, 51p :]

Keywords

Smartphone; Mobile; E-Learning; Contents; Platform; 스마트폰; 모바일; 이러닝; 콘텐츠; 플랫폼

URI
http://hdl.handle.net/10203/206603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628638&flag=t
Appears in Collection
KSIM-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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