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기술(ICT)을 이용한 미술 교육: 학생들의 주저함, 학습몰입도,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Art education using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ICT): impact on student hesitation, engagement, and motivation

대부분 아이들은 초등학교 고학년이 될수록 그림으로 표현하는 것을 힘들어하고 주저하는 경향을 보인다. 이러한 주저하는 태도는 궁극적으로 미술 교과 자체에 대한 흥미까지도 잃게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어떤 요인으로 인해 아이들이 그림 그리는 것을 주저하게 하는지에 대한 것은 명확하지 않다. 이를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그림 그리는 과정에서 아이들을 주저하게 하는 원인을 찾고 그에 대한 해결 방안으로 ICT (정보통신기술)를 이용한 교육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미술 수업에 흥미가 없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ICT(정보통신기술)를 활용한 미술 수업이 기존의 수업방식과 비교하였을 때 학생들의 행동과 심리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초등학교 3~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디자인한 드로잉 애플리케이션 (그림을 그리는 동안 사용자의 모든 행위를 데이터로 저장)을 설치한 태블릿 PC를 이용하여 미술 수업을 두 달간 진행한 후 전통방식의 미술수업과 비교하여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했다. 실험이 끝난 후 학생들이 응답한 설문조사와 애플리케이션 사용 기록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ICT를 활용한 미술 수업에서 학생들의 주저하는 태도는 감소한 반면 흥미와 몰입도가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ICT 를 이용한 학습 방법으로 학생들의 긍정적인 행동 변화를 확인한 연구로 교육뿐 아니라 사용자의 행동을 유도하는 다양한 분야에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Keywords

미술 교육; 정보통신기술(ICT); 주저함; 학습몰입도; 학습동기; Art Education;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ICT); Hesitation; Engagement; Motiv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