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부품 제조업의 제품 개발 성과향상을 위한 Manufacturability측면의 개선 방안 연구

A study on improvement ways of product development performance in automobile parts manufacturing: focusing on manufacturability

자동차 산업의 근본적인 경쟁력에는 낮은 가격, 높은 품질,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하는 여러 편의사항의 반영 등 여러 다양한 요소가 있다. 이러한 경쟁적인 요소를 가능하게 하는 것은 무엇보다도 제품개발 프로세스가 얼마나 잘 갖춰져 있고 효율적이고 유기적으로 진행되느냐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Lean Product Development와 같이, 무엇보다 제품 출시기간을 단축하는 것이 중요한 시장의 승리요인이 된 상황에서 각 자동차 메이커들은 경쟁적으로 제품개발 단축을 위한 여러 개선활동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제조업의 대표적인 상품인 자동차는 소비자와 시장의 니즈에 맞게 제품이 기획되어야 하는 상품적 특징과 이러한 상품성을 구현하기 위한 많은 관련 부품들이 개발되고 조달되어 오차 없이 완벽하게 조립되어야 하는 제조의 특성이 있다. 제조적 관점에서 볼 때 자동차 제품개발의 경쟁력은 초기 기획단계에서 컨셉화된 상품의 spec, 성능, dimension, 치수 등이 설계 도면의 내용대로 정확하게 실제 부품으로 개발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제조를 직접 담당하는 후행단계의 생산부문(Pilot, 양산단계)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생산부문은 이러한 주어진 설계에 맞는 제품의 양산성 검증 및 요구 품질이 확보된 안정적인 양산을 목표로 한다. 생산부문의 활동은 결국 제품의 품질 (조립성, 내/외관 품질 外) 및 생산성 (작업공수, 라인 편성효율 外)을 결정하고, 이에 따라 제품개발의 성과인 Lead Time, Cost 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단계이다. 하지만 경쟁적인 제품개발 시간 단축, 더욱 복잡하고 다양한 제품의 제조 및 시장 출시를 위해서는 짧은 시간 내에 다양하고 많은 제품을 효과적으로 생산 및 검증해야 하며, 이러한 과정에서 빈번한 품질문제 및 부문간 이슈사항으로 인한 고질적인 loss가 발생하나, 기획, 컨셉, 설계가 완료된 후 생산부문에서는 주로 이를 감수하거나 자체개선으로만 해결해야 하는 한계점이 존재할 수 있으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생산부문의 자체적인 역량 강화와 보다 효율적인 업무개선이 요구된다. 따라서 성공적인 제품개발을 위해, Manufacturability적 측면에서의 제품개발 프로세스 및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시사점을 찾아보는 것은 궁극적으로 제품개발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크게 다음과 같이 1) 4M관점에서의 생산 부문의 개선 활동 2) 조정과 협력 (Coordination)을 활성화 하기 위한 효과적인 CFT (Cross-Functional-Team) 활동 3) 학습 조직 (Learning Organization)을 활성화 하기 위한 제품개발 프로세스의 3가지의 방안에 대해 구체적인 개선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Product Devlopment; Manufacturing; Automobile Parts; 제품 개발; 제조성; 자동차 부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