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공연관람과 가격정보인식이 공연예술상품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non-paying experience and awareness of price information on customer purchase of performing arts product

본 연구는 무료로 공연을 경험함과 공연 가격정보의 인식이 공연예술상품 소비자의 유료 구매의도에 대해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파악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공연예술상품의 구매의도에 대한 구조방정식을 설정하고 지난 1년간 클래식, 연극, 뮤지컬 장르에 대해 관람경험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모형에 대한 분석 결과, 공연만족도는 클래식과 뮤지컬 장르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모든 장르에 대해 공연관여도와 가격정보인식이 높을 수록 구매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무료관람경험은 뮤지컬 장르에 대해서 구매의도를 낮추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한다. 첫째, 무료경험 기회제공은 보다 신중하게 접근 해야 한다. 무료경험 기회제공은 장르별로 영향이 없거나 역효과를 일으킬 수 있어 그 목적을 분명히 해야하며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대상을 명확히 구분하여 제한적으로 실시해야 할 필요가 있다. 둘째, 공연예술상품에 대한 구매의도를 높이기 위해 개별 공연의 구매 결정을 도울 수 있는 정확한 가격정보를 전달해야 한다. 셋째, 장르별로 서로 다른 인구통계적 요인이 공연예술상품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주므로 장르별로 소비계층을 세분화하여 구매의도가 높은 계층의 니즈를 전략적으로 고려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위와 같은 시사점을 통해 공연예술상품의 유료관객개발과 판매촉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Advisors
장대철researcherJang, Dae Chulresearcher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5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테크노경영MBA, 2015.2 ,[vi, 57p :]

Keywords

무료공연; 가격정보인식; 공연예술; 구매의도; 유료관람; Non-paying experience; free-ticket; performing arts product; price information

URI
http://hdl.handle.net/10203/206532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608669&flag=t
Appears in Collection
KGSM-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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